부지런한 생활( 2021년 05월 16일 )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잠언 6:6)

게으른 사람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아무것도 얻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사모하는 은혜도 부지런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성경에는 우리가 가만히 있을 때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다고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구하고 찾고 두드릴 때에 하나님의 은혜를 얻을 수 있다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마태복음 7:7,8). 그러므로 하나님께 은혜를 받으려면 두드리고 찾고 구하는 애씀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잠깐 기도하고는 응답이 없다고 실망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은혜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죄를 통회 자복하고 몸부림치는 기도가 있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우리가 복을 받기 위해서는 근면한 생활 태도를 가져야 됩니다. 부지런하지 않으면서 단지 잔재주를 부려 성공하려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부지런해야 성공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성경에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무엇을 마실까 염려하지 말라.”고 기록되어 있으므로 우리는 기도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실 분이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분명히 “공중에 나는 새를 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가지에 앉아서 잠자는 새를 보라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공중에 날아다니면서 먹을 것을 찾아 부지런히 이곳저곳을 살피는 새를 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사람도 부지런히 뛰면서 일할 때에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는 것입니다. 성경에는 이 점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잠언 10:4).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잠언 13:4).

이러므로 하나님의 복을 얻으려면 무엇보다도 부지런해야 합니다. 정직과 성실과 근면, 잊어버리기 쉬운 이 세 가지 요소들이 우리의 삶에 나타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지 않습니다.

리스트 보기